안녕하세요 페인트레인 입니다.
수영 7개월 차에 드디어 우려했던 게 왔습니다. 그건 바로 수태기!! 수영정체기가 왔습니다.
첫 데이트처럼 첫날의 수영수업은 두근두근 설레면서 새롭고 즐거운 시간이었고 100일 되는 데까지 체력과 영법의 실력이 어느 정도 발전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7월 차 수업 때는 4개의 영법을 다 배운 후 인 데다가 왠지 하루하루 똑같은 루틴만 하니 지루해지고 재미없어지고 또 실력은 그대로처럼 느껴지더라고요.
수태기, 수영 정체기. 이유가 뭘까요?
뭐 다 똑같죠. 연인과의 7개월째 데이트처럼 아무래도 7개월째 수영은 이제 우리에게 많이 익숙하고 체력도 어느 정도 붙은 데다가 아직 초 중급반이라 디테일한 고급 영법보다는 체력위주로 접배평자만 돌리기 때문에 루틴화가 되어 재미가 없어진 겁니다. 최근에는 강사님도 첫 3개월만큼 자세도 자세히 안 봐주고 수영장물에 안 들어오고 물밖에서 지도를 하시니깐 약간 그 부분에서도 재미가 없어진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왜 실력은 그대로일까요? 속도도 왜 증가하지 않는 거죠? 도대체 뭐가 문제인 걸까요? 저와 같은 수린이 여러분들이 이 정체기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받고 있는 거 다 이해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수영 탓을 하면 안 되죠. 수영 자체는 죄가 없습니다. 수영은 순수한 수영일 뿐 우리의 마음가짐과 태도 때문에 재미가 없어지고 지루해진 것입니다. 분명 수영수업 밖에서 우리 자체에게 변화를 주면 분명 이 수태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거라고 저는 믿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정체기를 벗어나기 위해 뭐든 다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드디어 제가 곧 나열할 방법을 하면서 수태기/정체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수영초보자 여러분들이 당장 시작 할 수 있는 수태기 극복방법 5가지를 한번 보실까요?
수린이 수태기 극복 방법 5가지
1. 수태기를 극복하기 위해 코어운동을 하자
수영을 하다 보면 느꼈을 수 있지만 코어운동은 수영에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AB 슬라이드와 유튜브에서 8분 내의 코어운동을 매일 수영 후에 따라 했습니다. 덕분에 약간의 복근과 체력이 증가하는 게 느껴지고 수영 자체에서도 실력이 느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단 코어운동이 수영하는데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와 안정성 향상: 코어는 몸의 중심부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코어운동을 통해 복부, 허리,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면, 수영 중에 몸의 안정성과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효율적이고 원활한 수영 동작을 가능하게 하며, 수영 자세의 정확성과 힘을 향상하는 것을 저는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힘과 발전: 코어운동은 근육 강화에 도움을 주며, 특히 수영에서 중요한 근육들을 타깃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복부 근육, 허리 근육, 엉덩이 근육은 수영 동작의 핵심적인 동력과 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어운동을 통해 이러한 근육들을 강화시키면,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되더군요.
호흡과 효율성: 코어운동은 호흡과 관련된 근육들을 강화시킵니다. 수영은 호흡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코어운동을 통해 호흡에 필요한 근육들을 강화시키면 호흡 제어가 개선되고 수영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코어운동은 수영 기술과 성능을 향상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수영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부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정기적인 코어운동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첫 코어 운동 시작은 AB슬라이드로 한번 도전해 보세요.
2. 수태기를 극복하기 위해 폼롤러와 스트레칭을 하면서 근육을 풀어주자
속도가 나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늦은 나이(성장기 후)에 시작한 수영이라 이미 상체가 굳어진 상태에서 하다 보니 유선형 자세가 제대로 안 나와 그럴 수 있습니다. 저는 두 손위를 뻗을 때 양팔이 머리 뒤로 가질 않는데 그 이유는 광배근이 짧아서 그렇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광배근을 늘려줘야 하는 스트레칭을 해줘야 유선형의 몸을 만들고 더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수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폼 롤러 스트레칭이 중요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근육 유연성 향상: 수영은 전신적인 운동이며, 유연한 근육은 움직임 범위를 확보하고 효율적인 수영 동작을 도와줍니다. 폼롤러 스트레칭은 근육을 마사지하고 릴리스하여 근육의 유연성과 신축성을 향상합니다. 수영 전에 폼롤러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준비하면, 움직임의 자유도가 향상되고 수영 동작의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균형과 자세 개선: 수영에서 균형과 안정성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폼롤러 스트레칭은 근육 그룹 간의 균형을 조절하고, 자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균형이 향상되면 수영 중에 더욱 안정된 자세를 유지할 수 있고, 수영 동작의 정확성과 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부상 예방과 회복: 수영은 반복적인 동작과 근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로 인해 근육의 지속적인 사용과 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폼롤러 스트레칭은 근육의 유연성을 높여 부상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근육 회복을 촉진합니다. 근육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근육 긴장을 완화시킴으로써 수영 후에도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신체 인식과 집중력 향상: 폼롤러 스트레칭은 신체와의 연결과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근육과의 상호작용을 느끼면서 수영 동작을 수행할 때 더 나은 집중력과 운동 제어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영 기술의 향상과 효율성을 도모합니다.
폼롤러 스트레칭은 수영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근육 유연성의 향상, 균형과 자세의 개선, 부상 예방과 회복, 신체 인식과 집중력의 향상을 통해 수영 성과를 향상하고 안전하게 수영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는 심으뜸의 상체폼롤러의 정석을 보고 광배근을 많이 풀어줬는데, 도움이 엄청 됩니다. 꼭 따라 해보세요!
3. 수태기를 극복하고 싶다면 자유형 뺑뺑이를 도전해 보자
잠깐만.. 뺑뺑이라고? 수영강사님이 수업 전에 200m 자유형 웜업을 시킬 때도 너무 힘든데, 어떻게 한 번에 1000m를 자유형을 할 수 있지?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뺑뺑이는 어차피 언젠가는 꼭 넘어야 할 산입니다. 뺑뺑이를 하고 싶지 않아서 수영을 포기할 수 있지는 않습니까?
뺑뺑이... 저는 이렇게 도전했습니다.
자유수영 시간 때 수영장에 가보세요. 저는 뺑뺑이를 이미 해본 수영 같은 반 5개월 선배를 따라가기로 했습니다. 일단 뺑뺑이가 처음이니 선배는 저한테 힘 빼고 천천히 자유형 영법 디테일에 너무 신경 쓰지말고 해보라고 했습니다.
힘빼고 천천히
영법 신경 쓰지 말고
정말 천천히 한 바퀴만 더.
아무 생각 없이.
무념무상
숨이 차면 조금 더 힘 빼고, 앞사람이랑 너무 가까우면 조금 더 천천히. 이렇게 하다 보니 저는 거뜬히 5바퀴를 돌 수 있었고 어느새 11바퀴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수영강습 때 3바퀴 웜업을 시킬 때 저는 똑같은 방식으로 뺑뺑이 모드로 웜업을 합니다.
50m만 가면 수영초보로써 쉬고 싶은 게 수린이의 마음입니다. 하지만 이 50m에서 숨이 차도 꾹 참고 사이드 턴을 하여 계속 가보시길 바랍니다. '힘들어, 멈추고 싶어'라는 생각은 하지 말고 '어깨 롤링, 물 잡기, 숨쉬기, 롤링 발차기는 최대한 힘 빼고'를 계속 생각하면서 계속하다 보면 어느새인가 50m 벽이 보일 테고 그럼 곧바로 사이드턴으로 두 번째 50m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그럼 수태기를 겪고 있는 수린이 여러분들은 '어.. 나도 뺑뺑이를 할 수 있네? 재미있다..!'라는 새로운 성취감을 느끼면서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꼭 해보세요!
4. 수영강사한테 새로운 것을 가르쳐 달라고 부탁드리자!
수린이가 수태기를 느끼는 이유는 분명 강사님이 어제 오늘 내일 계속 똑같은 체력훈련을 돌려서 그런 것 일 수 도있습니다. 물론 저희 반이 신기초에서 초중급반으로 올라간 후 저희 강사가 그렇게 훈련을 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영법도 제대로 모르고, 몰 잡기는 배우지도 않고, 팔 돌리기도 아직 초보식으로 하는 데 체력을 위해 접배평자만 돌리면 당연히 재미없을 것입니다. 체력이 늘기는커녕 속도가 나오지 않은 우리의 수영기술에 실망한 우리는 더 이상 수영에 나오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들 수 없죠.
이때 한번 선생님한테 부탁을 해보는 게 어떨까요?
"선생님~ 스컬링 어떻게 해요? 물 잡는 거 알려주세요~ 입영은 어떻게 하죠? 스타트하는 거 보여주세요. 다이빙은 어떻게 하나요? 새로운 기술 좀 보여주세요~ "
스컬링이나 물 잡기 기술은 고급기술이라서 분명 수영속도를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가 있다. 초보수영자처럼 팔을 펴고 물만 밀면 힘들기만 하고 속도가 나오지 않는 자세가 될 수가 있습니다.
수영 강사한테 한번 애교를 부리면서 새로운 영법 재미있는 기술을 가르쳐 달라고 해보면 어떨까요?
그러면 선생님은 흔쾌히 그날 재미있는 기술을 보여주실 수 있습니다. 쉬면서 새로운 기술을 배우다 보면 또 연습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것이고 그 기술은 분명 수영 속도를 내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수태기를 극복하게 될 것이고요. 한번 선생님께 물어봅시다!
5. 수태기를 극복하고 싶다면 웨이트 트레이닝을 당장 시작하자!!
웨이트 트레이닝.. 그냥 톤업 하는 정도가 아닌 근비대와 스트렝스 트레이닝을 말하는 겁니다.
여자분들은 팔이 커지는 것을 싫어하고 근육성장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을 수 있지만.. 여러분
30대 이후로 근성장은 필수입니다. 우리는 움직이기 위해 근육이 정말 필요해요. 저는 수태기 시작 후 당장 같은 빌딩에 있는 헬스장을 등록했습니다. 수영강습 전에 헬스를 시작하기로 결심한 것이죠. 물론 처음에는 너무 힘들었습니다. 헬스하고 수영장으로 가면 힘이 빠져 속도가 나오질 않았습니다. 에너지도 없었고요. 수영강사님은 왜 컨디션이 안 좋냐고 물어보셨습니다. 그럼 저는 헬스 하다가 와서 그렇다고 대답을 합니다. 그럼 수영강사님은 가차 없이 더 힘들게 시키셨죠.
하지만 헬스시작한 지 두 달 후 저는 웨이트 트레이닝이 점점 도움이 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헬스를 주로 상체 위주 (등, 가슴, 어깨, 팔)로 운동을 했고 거의 고중량으로 훈련을 해왔습니다. 그러더니 물 미는 힘도 더 커지고 자유형의 속도도 더 빨라지기 시작했습니다. 평소에 발차기 안 하고 팔 돌리기만 하면 전혀 앞으로 나가지를 않았는데 이제는 발차기만 해도 나오는 속도를 팔 돌리기로만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수영강사님도 "회원님, 팔힘이 엄청나시네요"라고 칭찬을 하셨습니다. 약간 위의 내용이 반복될 수 있지만 수영하는데 웨이트 트레이닝의 중요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근력 개발: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을 강화하고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한 근육은 수영 동작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수영 속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체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은 수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능 개선: 웨이트 트레이닝은 전신의 균형, 안정성, 유연성을 향상해 수영 기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코어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은 몸의 안정성을 향상하고 수영 동작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부상 예방: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의 균형을 조절하고 근력 불균형으로 인한 부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영은 주로 상체 근육을 사용하므로, 이러한 근력 불균형을 개선하면 수영 동작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웨이트 트레이닝은 신체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영은 자체적으로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지만, 웨이트 트레이닝과 함께 수행하면 신체의 자연스러운 염려 해소와 근육의 이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건강 개선: 웨이트 트레이닝은 심혈관 건강, 뼈 건강, 대사 활동 개선 등을 도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수영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수영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전체적인 건강과 체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웨이트 트레이닝은 수영 선수들과 수영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엄청난 결과를 보이고 있고요. 컨디션도 좋아지고 힘도 세져 물 미는 속도가 전에보다 훨씬 더 좋아졌습니다.
여러분 한번 웨이트를 시작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그리고 여러분, 7개월째 수영 다니면서 실력이 그대로라고 너무 죄책 하지 마세요. 사실 여러분들은 너무 잘하고 있습니다. 수영 첫날을 생각해 보세요. 5m 도 나가기 힘들었던 그 시절, 그때 생각하면 50m를 쉬지 않고 그냥 쭉쭉 자유형을 힘차게 하는 여러분들은 아주 훌륭한 겁니다.
7개월을 마쳤으니 이제 1년을 찍어야죠.
포기하지 말고 수태기를 극복하면서 우리 즐겁게 수영합시다! 파이팅!
'Mov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밤을 밝히는 선택: 바이퍼자전거 라이트의 배터리 수명, 방수 기능, 밝기 모드 해설 (0) | 2024.03.30 |
---|---|
어둠을 가르는 혁신: 야간 라이딩 필수품, 바이퍼자전거 라이트 완벽 가이드 (0) | 2024.03.30 |
4만원짜리 vs. 10만원짜리(선수용) 반전신 수영복 비교 리뷰 (1) | 2022.12.21 |
수영 초보자가 속도 더 잘 내는 팁 3가지 - 자유형 팔돌리기 요령 (0) | 2022.12.19 |
바쁜 직장인 다이어터를 위한 방구석 맨몸 운동 - 사이타마 운동법 (0) | 2022.12.14 |